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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으로 마인크래프트 세상을 만들어 봅시다.


안녕하세요. DDOLBAH 똘배 코딩입니다.

오늘부터 저는 파이썬 공부를 마인크래프트와 함께 하려고 합니다.


마인크래프트란?

https://minecraft-ko.gamepedia.com/%EB%A7%88%EC%9D%B8%ED%81%AC%EB%9E%98%ED%94%84%ED%8A%B8 

(마인크래프트 위키 내 '마인크래프트' 문서)나,

https://ko.wikipedia.org/wiki/마인크래프트

(위키피디아 내 '마인크래프트'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마인크래프트 설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마인크래프트가 없으신 분들은 마인크래프트를 구입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2018년 1월 25일 현재 30,000원 입니다.)

https://minecraft.net/ko-kr/

(마인크래프트 공식 사이트)


마인크래프트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Finish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마인크래프트 런처가 시작됩니다.


빈 칸에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아이디는 골뱅이 뒤까지 모두 입력해 줍니다.



로그인을 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한번 플레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전진은 W, 후진은 S, 왼쪽으로 가기는 A, 오른쪽으로 가기는 D, 웅크리기와 배나 마인카트에서 벗어나기는 SHIFT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파이썬으로 마인크래프트를 제어하려면, 기본적으로 Java가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 Java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버튼 + R을 눌러 '실행'창이 뜨도록 합니다.



거기에 cmd라고 입력합니다.



까만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곳에 java -version을 입력합니다.



java version "1.8.0_15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151-b12)

Java HotSpot(TM) Client VM (build 25.151-b12, mixed mode)


와 같이 뜨지 않고, 오류가 난다면, Java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s://java.com/ko/


맨 위에 있는 java version이 "1.7.x_xx"와 같이 쓰여 있으면, 구 버전이므로 작동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그 때 위 링크로 들어가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1.7.x_xx 는 자바 7을 의미하고, 1.8.x_xx는 자바 8을 의미합니다.

현재 2018년 1월 25일, 자바 8이 최신입니다.


파이썬과 마인크래프트가 서로 대화를 하려면 Spigot 서버와, 파이썬 마인크래프트 모듈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나 애드웨어가 없으니 안심하세요.


Windows 7 또는 상위 버전 용: https://sourceforge.net/projects/program-with-minecraft/

Mac OS X 10.10 Yosemite 이상 버전 용: https://sourceforge.net/projects/program-with-minecraft-mac/



압축을 풀고, Install_API를 실행시킵니다.

이제 서버만 개설하면 파이썬으로 마인크래프트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Start_Server를 실행시킵니다.



스크롤을 맨 위로 올리면, 우리가 사용할 버전이 1.11.2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커맨드 창을 끄시면 서버가 실행이 안 되니 끄지 말아주세요.


이제 마인크래프트 버전 설정을 하겠습니다.

<실행 설정> 탭에 들어갑니다.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정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저장을 해 줍니다.

그 다음에 <소식>, <스킨>, <설정> 중 아무 곳이나 들어갑니다.



<플레이>를 누르기 전에, 화살표를 눌러 1.11.2 버전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플레이>를 누릅니다.



<Multiplayer> 또는 <멀티플레이>에 들어갑니다.



<Add Server>를 클릭합니다.

<Server Name>은 한글 입력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Minecraft with Python으로 정하고, 

<Server Adress>는 localhost로 지정합니다.



그 다음, <Minecraft with Python>서버로 들어갑니다.

만약 오류가 난다면, Start_Server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성공입니다.

이제 파이썬으로 마인크래프트 세상을 건축하도록 하겠습니다.


IDLE를 열어줍니다.



IDLE 창에 아래 코드를 적어줍니다.


>>> from mcpi.minecraft import Minecraft
>>> mc = Minecraft.create()

만약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면, Start_Server 파일을 다시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



오류가 보이지 않고 위와 같이 꺽쇠 3개만 나온 상태라면, 아래의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mc.player.setTilePos(0, 120, 0)

실제 실행 영상입니다.



오늘은 Minecraft with Python의 실행 방법과, 간단한 높이 뛰기 코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마인크래프트를 통하여 변수와 좌표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1/25

DDOLBAH 똘배 코딩


-참고서적-

http://book.naver.com/bookdb/review.nhn?bid=10882789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제이펍,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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